달밤'은 오랜 시간 동안 우리의 머릿속에 쓸쓸한 느낌으로 각인되어 왔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 이야기하고자 하는 이태준의 '달밤'이란 소설은 이러한 기존의 이미지를 더욱 강화시켜 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달밤'의 줄거리를 이야기해보고 왜 이 작품이 쓸쓸함과 슬픈 느낌의 연장이 되
Ⅴ.「금 따는 콩밭」작품 분석
(1) 서지 사항
1935년 ≪개벽≫ 3월호에 발표.
1938년 단편집『동백꽃』에 실림.
(2) 줄거리
천생 농사꾼인 영식은 자신이 소작하는 콩밭에 금맥이 지나간다는 친구 수재의 꼬임을 당한다. 처음엔 들은 체도 안했지만 계속되는 수재의 꼬임과 아내의 부추김으로
이태준의 생애에 따른 특징(고아의식, 미의 탐구)
위와 같은 고아 체험과 관련하여 그의 소설에서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먼저 소재적인 면에서 상허가 소외된 인물들에 관심을 집중시켰던 것은 아무래도 그의 고아체험과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알려진 바와 같이 상허 소설에
발간. 소설은 물론 시, 동화, 희곡, 수필, 평론 등 문학의 전 갈래에 걸쳐 왕성한 활동. 해방 직후 조선문학가동맹 가담, 월북 후 조선문화사절단의 일원으로 소련방문. 한국전쟁 직후 숙청되었다. 한국현대문학사, 권영민, 민음사, 2002. 8. 30, p470, 이태준 문학연구, 상허문학회, 깊은샘, 1993. 12. 20. p13.
연구와 논의가 금기시 되기도 하였다.이러한 파란만장한 그의 삶 속에서 탄생한 많은 작품들 속에는 독특한 인물 형상화 방식을 지니고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연구와 논의가 금기시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파란만장한 그의 삶 속에서 탄생한 많은 작품들 속에는 독특한 인물 형상화 방식을 지니고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연구와 논의가 금기시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파란만장한 그의 삶 속에서 탄생한 많은 작품들 속에는 독특한 인물 형상화 방식을 지니고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적응하지 못하고 그 같은 환경의 도전 앞에서 맥을 못추는 인물들, 그리고 지나간 과거의 추억만 되씹는 패배자들, 작자가 이런 인물들만 그려나간 것은 그가 다분히 회의주의적이고 감상주의적이고 패배주의적이기 때문이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달밤', '까마귀', '영월 영감', '돌다리' 등이 있다.
1.작가소개
이태준
완결된 구성법과 함께 한국현대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한 것으로 평가되는 소설가. 주요 작품으로 단편소설 《가마귀》, 《달밤》, 《복덕방》 등이 있다.
작중 인물들은 회의적·감상적·패배적 성격으로 부각되어 작품 전체가 허무와 서정에 깊이 침윤되었지만, 때로는
수법은 전통적인 판소리의 어조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문체에 의해 더욱 빛을 발한다. 한민족의 독자성과 주체성을 자각하고 민족정기를 지키려한 민족주의 문학가이다.
․ 주요작품 -「레디메이드 人生」(1934),「明日」,「濁流」(1937),「痴叔」(1938),「天下太平春」(후에「太平天下」로 개제)(1938)